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영 (청암대학교) 공정현 (진주보건대학교) 서지혜 (청암대학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1 - 264 (14page)
DOI
http://doi.org/10.52902/kjsc.2021.14.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안전 실천행위 향상을 위하여「ASK(Attitude, Skill, Knowledge)-up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프로그램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통해 주된 내용을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전라남도 S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중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군 32명, 대조군 34명으로 구분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은 45분씩 총 5회기로 진행하였으며 매 회기별로 강의, 소그룹 토의, 발표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χ2-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안전지식과 안전실천행위 점수는 유의하게 향상 되었지만, 안전태도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조군은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행위 점수에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교육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에 대한 비교에서 안전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안전지식과 안전실천행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고학년 중 초등학교 6학년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기 전 안전 지식을 습득하고 안전 예방을 위한 생활 실천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안전실천행위 향상을 위한「ASK(Attitude, Skill, Knowledge)-up 」프로그램이 교과 또는 비교과 과정으로 적극 활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