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현주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03 - 813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기 청소년은 학습문제 뿐 아니라 가족, 또래와의 관계 갈등은 물론 우울증, 조기정신증, 자살 충동 등의 부적절한 감정을 과잉 행동으로 표현하고 있다. 만다라 치유 프로그램은 도형문양(○, □, △, S)을 통해 관계, 소속감, 성취 목표력, 개성 있는 자아 표현을 한다. 그리고 색채구성을 통해 무의식표현과 그 자신의 정서를, 자신만의 감각으로 자유롭게 표출하고 있다. 만다라 프로그램의 지속적 활용이 스트레스라는 심리적 고통, 불만과 갈등, 불안한 요소 등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그들 청소년은 자발적인 긍정적인 경험정서, 자기의 인식과 이해, 자신의 통찰 등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처해진 삶을 활기차고 긍정적이며 불투명한 진로와 직업의식 등도 조화롭게 조절 수정함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그려 나가게 되며 자기 문제인식을 위한 통찰의 장으로써 활용한다. 즉 정신적 자각과 분석을 하고 입체적 유한성의 과정으로써 치유 보상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또래 친구와의 불편한 관계, 계속적인 문제행동으로 학업에 열중하지 못하는 위기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연구하기 위해 만다라 치유 프로그램을 활용한 후의 효과에 관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