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09 - 82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은 발달기의 특성으로 신체적, 정신적, 주변적인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며 불안감, 일탈 행동, 또래간의 교류에서 힘겨루기, 불소통, 대인관계 등에서 부정적 정서경험을 맞이하게 된다. 특히 위기 청소년의 우울감, 공포, 불안, 분노 등의 정서행동장애를 만다라 도형 심리와 색채상징을 활용함으로써 주관적 억압상태를 조절하고 긍정적 정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여 변화시킬 수 있다. 위기 청소년의 정서치유를 위해 만다라 도형심리를 활용하여 미래진로의 불확실성, 가정환경에 대한 불만, 신체적 변화로 인한 부적응, 학교 폭력 등의 여러 가지 발생되어지는 불편한 행동장애를 스스로 인정하고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 즉 알아차림이 되어 내면적 자기치유로 적응해 나가는 해결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 청소년의 정서치유 과정의 사례를 연구 제시함으로써 현재의 갈등을 자기 점검과 미래 준비를 위한 긍정적 정서 경험으로 조절, 표현 관리하여 청소년이 스트레스에 대한 정서를 받아들이고 스스로 자각하여 치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