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연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53 - 26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통합적 음률활동 구성하고 및 적용효과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K구에 위치한 국공립 N어린이집과 국공립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2세 영아 40명을 20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통합적 음률활동을, 비교집단은 신체표현과 노래 부르기의 두 가지 단위활동을 실시하였다. 통합적 음률활동은 감상활동-탐색활동-표현활동의 3단계를 거치며, 총 20회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영아들의 검사점수가 비교집단 영아들의 검사점수보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중 주의집중, 모방 및 놀이, 동기, 감정이입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 영아들의 검사점수가 비교집단 영아들의 검사점수보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부정행동 중 우울위축, 불안, 분리불안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통합적 음률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방법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