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배 (전남대학교) 신현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3 - 79 (27page)
DOI
http://doi.org/10.35283/erft.2021.34.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자료를 실제 수행 과정에서 수집함으로써 교사의 직무수행 실태를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등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직무수행 양상의 차이가 유의한지, 시간의 맥락 속에서 직무수행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중등학교 교사 78명이 연속적으로 5일 동안 매일 6회 경험표집양식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수집한 2,156개의 응답자료를 직무수행 활동, 공간, 대인 맥락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 활동 중 교수 활동, 활동 대상 중 학생, 활동 공간 중 간접 교수학습공간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학교내 직무수행의 활동, 공간, 대인 맥락 각각의 빈도에서 중등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였다. 셋째, 일주일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무 활동의 양상에서 특징적인 모습이 관찰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가 가지는 의의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