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우 (국민대학교 미술관·박물관학과) 김연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03 - 711 (9page)
DOI
10.29056/jncist.2021.12.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박물관은 제2의 교육기관으로 교육, 체험, 지역사회와의 협업 등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박물관 관람객 또한 단순히 전시 관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교육, 전시설명 등을 통해 지적 욕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이에 대다 수의 박물관들이 관람객과 박물관 간의 상호 소통을 위해 전시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러나 기존 프로그램들이 문화적 수준이 높아진 관람객의 다양한 성향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전달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관람객과의 소통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박물관에도 모바일 도슨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소통에 필요한 시스템을 어느 정도 갖추게 되었지만, 관람객과의 양방향 소통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전시 도슨트 프로그램이 관람객과의 상호 소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관람객과의 상호 소통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전시 도슨트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