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등이시어 (가톨릭대학교) 이진우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83 - 59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박물관 브랜드 개성 척도를 개념화하고, 해당 개념을 구성하는 차원과 속성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aker(1997)가 제시한 브랜드 개성 척도를 박물관에 대한 선행연구의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박물관의 특성을 반영하고 재구조화하여 박물관 브랜드 개성 척도를 제시하였다. 이후, 본연구는 온라인 플랫폼(Dianping.com)에서 베이징 고궁 박물관의 관람객 리뷰 10,805건을 주요 자료로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 마이닝을 기반으로 한 감성분석이 고려되었으며, 긍정·부정 의견이기인하는 박물관 브랜드 개성의 차원과 속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박물관의브랜드 개성 차원에서 관람객의 호의적 의견을 기인하는 것은 해당 기관의 ‘세련’, ‘역량’ 차원 등이 관계하고 있었다. 또한 부정적 의견을 유발하는 것으로는 방대한 전시 공간에서 오는 관람객의 피로감, 해당 기관에서 실시한 방역 절차 등이 포착되었다.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는 박물관의 브랜드 개성을살펴보기 위한 측정 틀을 제시하고, 해당 틀을 기반으로 관람객 경험을 이해해 본 것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