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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용철 (제주대학교) 한상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5 - 69 (5page)
DOI
10.31152/JB.2021.05.6.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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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을 통해 기업은 끊임없이 경쟁한다. 그러나 신제품만으로는 경쟁이 효과적이지 않다. 신제품의 실패 확률이 높다. 신제품이 아닌 브랜드 개성이다. 브랜드 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브랜드 개성은 생산 기술만으로 확보되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는 기술만을 찾지 않는다.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 관점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제품 구매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찾고 싶어한다. 브랜드가 자신의 아바타가 되고 있는 시대가 되었다. 브랜드는 색깔이다.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한 지표이다. 기업 철학에 대한 의지이다. 브랜드 개성은 차별화가 기초가 되는 요인이다. 브랜드 개성에 대한 연구는 Aaker (1997)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성실함, 활기참, 유능함, 세련됨, 강인함으로 연구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과 성별에 의한 효과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바는 다음과 같다. 좋은 브랜드는 특정 브랜드 개성만으로 만들어질 수 없다. 좋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개성 5요인에 대한 전반적 관리가 필요하다. 브랜드 개성 5요인에 대한 성별 차이가 있었다. 활기참과 강인함에서는 남성이 더 선호하였다. 세련됨에서는 여성이 더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시장 세분화의 관점에서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좋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브랜드 개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남성 타겟 브랜드는 활기참과 강인함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여성 타겟 브랜드는 세련됨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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