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렬 (울산광역시강남교육지원청) 서혜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0 - 121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관 탐방학습에서 초등과학영재들이 선호하는 전시물과 질문유형의 특징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 40명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첨단과학기술창의캠프’에 참가하였으며, 이들이 탐방 전 온라인 전시물을 시청한 후 작성한 사전조사지와 과학관 탐방 시 전시물을 직접 관람, 체험한 후 작성한 사후조사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선호하는 전시물에 대한 질문들은 수집자료를 토대로 개발한 기본형, 탐색형, 분석형, 사고형, 확장형, 복합형의 6개 질문유형 분석틀을 활용하여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영재들은 과학관 전시물 중심소재(자동차, 항공우주, 선박, 에너지, 방사선의학)와 주제영역(과학원리, 산업기술, 첨단과학)별 선호하는 전시물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과학영재들은 과학관에서 4개 중심소재의 가장 선호하는 전시물 4개의 연출형태는 작동모형을 포함하는 복합형의 특징을 보였다. 셋째, 초등과학영재들이 온라인 사이버 상 전시물들을 시청한 후, 사전조사지에 제시한 질문유형의 비율은 기본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초등과학영재들이 과학관을 탐방하여 전시물들을 실제 관람하고 체험한 후, 사후조사지에 제시한 질문유형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탐색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사전-사후 5개 중심소재별, 3개 주제영역별, 전공별 선호도와 질문유형 비율에서 두드러지는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과학관 전시물은 초등과학영재들이 개방적이며 발산적인 질문을 유도하는 내용과 연출형태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고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