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미 (구립행복나무어린이집) 김희영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7 - 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질, 자기개발욕구, 교사전문성 간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보육교사의 자질과자기개발욕구가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J도, G시의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하고, SPSS 20.0을 사용하여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Pearson의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자질, 자기개발욕구, 교사전문성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자질, 자기개발욕구가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특히, 자질에서는 교사 전문성이, 자기개발욕구에서는 전문성 영역이 교사전문성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자기 자신을개발하려는 의지와 욕구를 가지고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킨다면, 교사 전문성은 자연스럽게 증진되어궁극적으로는 보육기관의 교육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보육교사의 교사전문성 향상을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