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7 - 146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1.08.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관계가 어려운 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자존감과 사회성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연구 결과 검증을 위하여 자아존중감 검사와 HTP의 나무 그림 검사를 하였고, 사회성 기술검사와 KSD(학교 생활화) 검사를 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과정 자료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변화를 단계별로 정리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는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재구성하여 만든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성 검사는 김향지(1996)가 타당성을 검증한 사회성 기술검사(Social Skill Rating System-Teacher Fonm Elementary Level: SSR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미술치료를 통하여 우울 성향이 있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자아존중감 검사 사전 점수에서 A 아동은 88점에서 89점으로 미미하게 상승하였으며, B 아동은 93에서 96으로 미미하게 상승하였으나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으로 하락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소집단 미술치료를 통하여 우울 성향이 있는 아동의 사회성이 높아졌다. 사회성 기술검사에서 A 아동은 25점에서 42점으로 상승하였으며, B 아동은 18점에서 29점으로 향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