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춘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00 - 507 (8page)
DOI
10.5392/JKCA.2023.23.06.50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우울 및 불안, 위축, 학교 유대감,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한국복지패널조사 16차 패널자료(2021) 중 아동부가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2021년 3월 기준, 고등학교 1, 2, 3학년에 다닐 연령 34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아동의 우울 및 불안, 위축이 주관적 행복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며, 학교 유대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우울 및 불안, 위축, 학교 유대감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침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아동에게 중요한 학업과 더불어 적성과 관심에 맞는 진로 설계 지원과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진로와 연계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심리 · 정서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별 보호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욕구에 기반한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내 신뢰와 협력 등을 활용한 대인 및 조직에 대한 지원시스템을 마련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75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