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호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 - 42 (20page)
DOI
10.46227/JCER.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감상수업에 있어 내러티브를 활용한 수업은 굉장히 중요하다. 교실에서의 수업은 교사의 내용교수지식에 근거하여 다양한 경험의 틀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은 교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러티브적 요소에 근거하고 있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학습자는 단순히 교사의 지식을 전달받거나 질문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 역시 학생들에게 지식적 사고를 전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지식을 구조화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교사와 학생간의 지식의 순환은 당연히 사전적 지식을 동반하게 되고 지식을 구조화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다양한 순환적 모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교사와 학생간의 내러티브적 순환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음악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내러티브적 요소를 살펴보고 일반적 수업과정에 내러티브가 어떻게 절차에 맞게 활용되는지 수업사례를 예로 들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감상 수업에 있어 다양한 내러티브적 요소가 활용되는 상황을 들어 인성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