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주 (대구동성초등학교) 김아현 (대전상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음악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그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어려움과 요구를 통해 음악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전국의 3개 교육대학에 있는 초등 예비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수업 시연 전과 후, 예비교사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인식과 수업 시연 후 그들의 음악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요구에 관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수업 시연에 참여한 후 자신의 수업 녹화 영상을 토대로 자기 평가지를 작성한 결과도 함께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은 음악 수업을 음악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를 고려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정서와 가치를 공감하는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그들은 교사의 음악적 지식과 실기를 바탕으로 한 학생 참여 중심의 음악 수업을 원하나 음악 수업 경험 부족으로 인해 수업 시연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었다. 셋째, 그들은 자신 있는 음악 수업에 대한 개인차가 심했다. 그들은 음악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사 양성 기관에 현장과의 연계성 강화, 음악적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 및 관련 교과목 시수 확대, 수업 기자재 확충 우수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요구했다. 또한 그들은 수업 시연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에 비추어 음악 실기 능력, 음악 지식, 음악 교수법과 관련하여 개인의 능력 개발도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결론 예비교사들이 음악 수업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개인뿐 아니라 교사 양성 기관 등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음악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연구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