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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정 (한경대학교) 최무이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여찬구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45 - 2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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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산업의 글로벌 시장성장률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국들은 인공지능을 미래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간주하고 인공지능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술, 인재, 연구개발, 법·제도 인프라 확보를 위해 경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반면 인공지능이 학문적인 화두가 된 이후 인공지능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사용자 관련 연구는 많았으나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산업 차원에서 특성을 확인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국내 인공지능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연구개발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인공지능 사업화 단계에 따라 기술 확보 방식이 어떻게 상이하며, 인공지능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지가 연구개발비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인지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기준 국내에서 인공지능 사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확인된 271개 기업을 대상으로 교차분석과 조절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획 단계에서는 자체 개발이 주된 기술 확보인 것에 비해 연구개발 단계에서 공동연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최종 수익 창출 단계에서도 외부 도입을 통한 기술 확보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인공지능이 주 사업인 기업에 비해 주 사업이 아닌 기업에서 연구개발비용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의 주요 정책적 시사점은 인공지능 사업에 참여하는 주요 기업들의 사업화 수준에 따라 기술 확보를 위해 차별화된 정책 지원을 필요로 하다는 점과 인공지능 사업이 주 사업인 기업에 비해 주 사업이 아닌 제조 기반 융합산업 내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활동에 투자를 유도하고 지원함으로써 산업 차원의 성과를 좀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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