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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민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9 - 3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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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디지털 혁명은 우리 사회 전반을 변화시켰다. 공연예술 역시 급변하는 환경 속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화된 미디어가 연극 속에 개입하여 기존 연극이 가지고 있던 표현수단을 해체하 였다. 특히 연극예술의 주체로 존재하던 배우 역시 명확한 경계를 잃어가며 그 역할이 모호해지고 있다. 미디 어의 발달에 따라 배우의 매체성은 변화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상호매체성에 관한 연구는 이뤄지고 있지 않다. 특히 배우 매체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찾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동시대 연극에 나타난 배우 매체성 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재매개 이론을 바탕으로 공연예술에서 배우의 매체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연극에 나타난 변화된 배우 매체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는 볼터(Jay David Bolter)와 그루신(Richard Grusin)의 재매개 이론을 분석의 틀로 활용하여 로베르 르빠주(Robert Lepage)의 <887>, 케이티 미첼(Katie Mitchell)의 <노란 벽지(Yellow Wallpaper)> 그리고 이보 반 호브(Ivo Van Hove, 1958~)의 의 <파운틴헤드(The Fountinehead)>에 나타난 배우의 매체성을 연 구함으로써 뉴미디어 연극예술에 나타난 배우 미디어의 특성에 대해 조망하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 ‘1. 미디어의 개념과 재매개 이론’과 ‘2. 재매개의 이중논리: 비매개와 하이퍼매개’ 그리고 ‘3. 재매개된 연극언어’를 중심으로 연극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로베르 르빠주의 <887>을 통해 배우와 인물 미디어가 공존하는 배우 매체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케이티 미첼의 <노란 벽지>에서는 배우 미디어의 탈경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보 반 호프의 <파운틴헤드>를 통해 배 우와 관객 미디어의 강화된 현존 상태를 확인하였다. 본 소고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 배우매체의 특성을 분석하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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