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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준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5 - 72 (18page)
DOI
10.18015/edumca.11.2.2017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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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질(質)은 교사의 질(質)을 넘지 못한다.”는 교육학의 명제가 있다. 교육구조에 있어서 확실한 교육목적, 탄탄한 내용, 탁월한 방법, 잘 정돈된 현장이 구축되었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질적 수준과 역량이다. 교사의 질(質)이 변화하고 향상될수록 교육의 질(質)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따라서 교사의 인격형성이 향상된다면 인격교육도 향상될 것이다. 본 논문은 교사의 인격형성을 위한 신학적, 실천적 연구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하나님의 도성』을 중심으로 교사의 인격형성을 위한 영성훈련 방법을 제시한다. 라틴 교부들 가운데 한 사람인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력은 비단 신학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그의 사상은 중세시대에 서양 사상을 지배했고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하나님의 도성에서 로마의 몰락을 목격하며 내외적으로 잘못된 영성을 지적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지적한 세 가지의 잘못된 영성을 탐구하며 대안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하나님의 도성』이란 책에서 나타난 소비주의(consumerism), 향락주의(entertainment), 폭력주의(violence)를 현 시대와 연관시켜 잘못된 영성으로 규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훈련으로 단순성(Minimalism), 신학적 사고(Theologically thinking), 십자가 정신(spirituality of the Cross)을 제시하면서 다양한 영성훈련의 방법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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