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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동부초등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1 - 61 (31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1.18.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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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중심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동기를 유형화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Q 방법론의 연구절차를 통해 98개의 Q 표본을 작성하였고, 본 연구의 선정기준을 충족한 학습부진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초등교사 6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개의 Q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동기 유형은 ‘기대가치형’, ‘자율성형’, ‘자기가치형, ‘관계성형’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각각의 Q 요인은 ‘현실적인 학습동기 특성’과 ‘잠재적인 학습동기 특성’의 두 가지 방향성을 축으로 각각 상위유형과 하위유형으로 나누어졌다. ‘현실적인 학습동기 특성’은 ‘기대가치결핍형’, ‘내적조절형’, ‘자기가치부정형’, ‘친애욕구형’으로 세분화되었고, ‘잠재적인 학습동기 특성’은 ‘기대가치확고형’, ‘외적조절형’, ‘자기가치보호형’, ‘사회적고립형’으로 세분화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동기 유형에 관한 논의와 함께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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