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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49 - 2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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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의 발달로 현대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1인 미디어와 SNS 등으로 다양한 광고 미디어로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가 성행하고 있다. 비주얼 언어로 표현되는 다양한 광고 미디어는 기존의 규칙과 법칙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구축하여 활용되고 있다. 새로운 비주얼 언어의 표현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만들어 주고 그 브랜드의 인지를 형성시키고 도움을 주지만, 다양한 형태의 광고 미디어가 표현되다 보니 아이덴티티 적인 요소가 점점 없어지고 유행과 트랜드에 맞는 비주얼 언어가 표현되며, 점점 브랜드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광고 미디어에서의 아이덴티티와 비주얼의 역할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로 차지하며, 브랜드를 인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아이덴티티로 표현된 광고 비주얼 요소의 개념과 의미를 소비자 관점에서 이해시키고, 아이덴티티로 활용한 광고 미디어의 표현을 보다 효과적인 개념을 인지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비주얼 표현 실습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덴티티의 의미를 확립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사례중심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한 구체적인 광고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둘째, 아이덴티티라는 범주 안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브랜드의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 스포츠에 관련된 광고 표현을 통해 브랜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다양한 콘셉트에 맞게 표현 형식으로 새로운 아이덴티티로 창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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