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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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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옌치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이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95 - 4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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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국가 경제가 지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문제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건강 의식이 점점 눈에 띄기 시작했지만, 실제로 자발적인 운동 의식과 운동량은 부족한 문제들이 있다. 설득형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주고 변화시키는 설계이론으로 발전하여 많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사용과정에서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로 담당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지속적인 운동 앱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만족도, 유용성, 용이성)을 도출해냈다. 지속적인 사용 요인과 설득형 디자인의 구성요소(동기, 능력, 트리거)를 결합해 중국 운동 앱 사례를 분석했다. 결론은 지속적인 사용 요인과 설득형 디자인 구성요소에 기반한 운동 앱의 8가지 디자인 제안이다. 또 설득형 디자인은 동기, 능력, 트리거 3개 설득 요소에 따라 중국 운동 앱 사례를 분석하여 목표 설정, 불규칙 보상, 게임화 운동 방식 등 운동 앱에서 구체적인 설득 전략을 제시했다. 향후 운동 앱의 디자인과 사용 최적화, 그리고 적극적인 운동 행위와 운동 앱 사용유도에 대해서 도움을 줄 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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