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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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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연극학부)
저널정보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연극교육연구 제39권 제3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3 - 147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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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안 마요르가(Juan Mayorga)의 ≪하멜린≫(Hamelin)은 그림형제(Brothers Grimm)의 동화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Pied Piper of Hamelin, 1816)와 바르셀로나 라발에서 벌어졌던 아동성범죄 사건을 연극적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그런데, ≪하멜린≫은 아동성범죄라는 특정사건에 집중하기보다, 아동성범죄를 둘러싼 어른들의 부도덕, 폭력, 무관심으로 희생되는 어린이들에게 초점을 맞춰 사회와 사회구성원들의 감춰진 이면을 들춰내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사회의 구조적 모순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관객에게 사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이 작품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서사극 기법을 확장, 발전시켜 포스트드라마적 요소를 결합한 포스트 서사극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포스트 서사극은 연극을 통해 사회를 비판하고 감정이입과 생소화 효과의 동시작용을 통해 관객을 사유하게 하며, 나아가 관객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후안 마요르가에 관한 연구는 희곡과 이론 중심의 학술적인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프로덕션 중심의 연기적 접근 방법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는 ≪하멜린≫의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을 파악하여 ≪하멜린≫을 포스트 서사극으로 규정하고, 나아가 실제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역할 창조 방법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포스트 서사극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선행하였고, ≪하멜린≫의 세 가지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것은 1) 관객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에피소드식 구성, 2) 해설자를 활용한 다층적 서사 구조 형성, 3) 배우의 현존을 강화하는 역할놀이이다. 또한 인물구축 과정에서 서사적 인물들을 연기하고 배우들의 앙상블을 구축하기 위해, 신체적이고 수행적인 연기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앤 보가트(Anne Bogart)의 뷰포인트(Viewpoint) 연기훈련법을 인물 구축 및 역할 창조 과정에 도입하였다. 궁극적으로 본고의 목적은 포스트 서사극의 이론적 토대 위에 실제 프로덕션의 적용과정을 고찰하여 포스트 서사극으로서의 ≪하멜린≫의 인물들을 연기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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