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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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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등장한 퓨전사극의 양상과 그에 따른 사극의상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같은 인물을 소재로 한 드라마를 분석하여 복식을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역사상 희대의 악녀로 평가되는 숙종의 후궁 장옥정은 사극이 방영된 이래 가장 많이 재해석된 인물 중 하나로, 이를 소재로 한 영화는 2편, 사극 드라마는 7편이다. 이 중 본 연구의 대상인 2000년 이후 방영된 장옥정 소재의 사극드라마는 2002년 KBS 특별 기획 드라마 󰡔장희빈󰡕, 2010년 MBC 월화드라마 󰡔동이󰡕, 2013년 SBS 월화드라마 󰡔장옥정, 사랑에 살다󰡕로 총 3편이며, 세 편의 드라마에 표현되는 특징 및 차이점을 밝히기 위하여 영상을 모두 보고 분석하되, 영상을 통해 얻은 사진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장희빈󰡕(2002)은 사극드라마가 퓨전화되던 과도기 단계의 사극드라마로, 퓨전사극보다는 정통사극에 가까웠기에 나머지 두 퓨전 사극드라마 󰡔동이󰡕(2010)와 󰡔장옥정, 사랑에 살다󰡕(2013)와 비교하기에 적합하였다. 이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2010년대의 퓨전사극 전성기의 드라마들과, 정통사극으로 일컬을 수 있는 2000년 초반의 드라마 의상 사이의 차이가 컸다. 또한, 극중 장옥정은 신분 변동이 크고 그에 따른 성격 및 환경 변화가 크기에 󰡔동이󰡕와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는 이를 의상을 통해 표현하려는 경향을 알 수 있었는데, 이 또한 퓨전사극의 특성에 부합한다. 이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퓨전사극이라는 이름하에, 기존에 선보일 수 없었던 사극의상의 다양화 및 현대화를 시도하게 된 점이다. 그것이 고증논란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시대물에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현대적 감성을 불어 넣는 동시에 캐릭터의 성격 및 상황을 복식을 통해 쉽게 전달되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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