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윤 (동의대학교) 유형숙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최근 관광업계는 최고의 위기 상황을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 전후에 형성된 부산관광에 대한 관광객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의 부산관광을 제고하는데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코로나펜데믹 시기에 대량으로 생산되는 실시간 관광정보를 기반으로 이를 활용한 부산관광인식의 분석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소셜빅데이터의 수집채널은 네이버, 다음, 구글이며, COVID-19 이전과COVID-19 이후 기간으로 나누어서 부산관광에 관련된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소셜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TEXTOM, UCINET 등의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두 기간별로 도출된 각 100개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의미연결망 분석을 진행하였다. 부산관광과 관련되어 빈출된 키워드 중 빈출빈도가 높은 키워드는 두 기간별로 차이를 나타내고는 있으나 해운대, 시티투어, 버스, 시장, 추천, 지역, 맛집, 관광공사, 광안리, 남포동 등이 출현빈도가 높은 키워드에 해당한다. 또한 CONCOR 분석결과 두 기간에는 4개의 군집이 형성되었는데, 두 기간별로 부산관광의 인식 차이를 살펴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