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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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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가림 (경희대학교) Zheng Miao (Tianjin Binhai New Area China) Han Xu (Tianjin University of Commerce Faculty of Public Administration)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3 - 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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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잠재 관광객은 인터넷으로 여행 정보를 수집한다. 관광객들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여행과 관련된 계획, 전략 등을 포스팅하고 여행 경험을 공유한다. 이러한 온라인 텍스트는 관광객의 경험과 느낌을 주관적으로 설명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목적지 이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Ctrip.com에 게시된 여행 관련 텍스트 중 베이징의 사례를 수집하여 정리하였다. ROST CM6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빈도가 높은 특징 단어를 추출하고,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사용하여 베이징의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및 추천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광객은 목적지의 관광명소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이미지는 관광객의 긍정적인 감정에 영향을 주지만, 추천 의도를 명확하게 나타내지는 않았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베이징의 관광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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