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중동문제연구소 중동문제연구 중동문제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3 - 235 (43page)
DOI
10.52891/JMEA.2021.20.2.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출력 활동이 언어 형태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출력중심과제가 중급 아랍어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 학습자 34명을 대상으로 7주 간에 걸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는데, 아랍어 능동분사와 수동분사, 약동사(원형), 수동태를 다룬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통제 집단에게는 문법 의식 상승 활동을 위한 입력중심과제를 수행하는 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게는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출력중심과제를 수행하는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이후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의 학습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문법성 판단 능력 평가와 정확하고 적절한 표현 능력을 다루는 문법적 사용 능력 평가를 구분하여 실시하였고, 학습자 성취 수준이라는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집단을 사전 평가를 통해 상ㆍ하위 학습자로 구분하여 학습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실험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딕토글로스를 활동을 적용하는 수업은 문법적 사용 능력과 같은 표현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데 이것은 출력중심과제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표현 연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적합한 표현에 익숙해 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 과제의 효과는 학습자의 사전 아랍어 이해 및 사용 능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상위 학습자들은 출력중심과제를 통하여 문법성 판단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하위 학습자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은 없었으나 출력중심과제를 적용한 집단이 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맞추어 과제 유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제 적용에 따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철저한 학습자 요인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