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7 - 1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역적 지도와 귀납적 지도에 따른 아랍어 학습자의 조건문 학습능력 및 정의적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급 아랍어 학습자 34명을 대상으로 3주간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수업이 끝나고 문법성 판단 평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과 사후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을 비교하였다. 그 후 4주가 경과하였을 때 후속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실험 후 평가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학습 지속성 면에서 두 가지 수업 방식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형식을 지도할 때 연역적 수업 방법과 귀납적 수업 방법 모두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 수업 직후 실시한 문법성 판단 평가 결과, 연역 집단과 귀납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연역적 수업 방법과 귀납적 수업 방법이 아랍어 문법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귀납 집단의 학습자들은 연역 집단의 학습자들에 비해 조건문 항목에 대한 학습 지속도가 높았다. 실험 수업이 끝나고 4주 후에 실시한 후속 평가에서 귀납 집단의 학습자들이 연역 집단의 학습자들보다 더 높은 학습능력을 나타냈으며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하여 조건문 구문의 경우 그 지속성에 있어서 귀납적 지도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귀납적 문법 수업은 연역적 문법 수업에 비하여 학습자들의 정의적 요소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아랍어 문법, 아랍어 수업 그리고 불안도에 대한 각 집단의 설문 결과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 귀납 집단 학습자들의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즉, 귀납적 문법 수업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에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