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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준 (인천대학교) 이상훈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71 - 2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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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은 현대 조직들이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와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조직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학습조직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 공유, 창조하여 새로운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이며, 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개인, 팀, 조직의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차원 중 조직의 개인적 차원 학습조직 구축 노력이 학습조직의 핵심적인 기대 행동인 지식공유와 혁신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조직에 대한 강한 유대감을 뜻하는 심리적 소유감의 조절효과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총 11개의 중소 및 대기업에 종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은 독립, 조절, 종속변수에 맞춰 약 4-6주일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실시하여 동일방법편의를 최소화 하였다. 약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성실한 310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의 개인적 차원 학습조직 구축 노력은 조직원의 지식공유 및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소유감은 지식공유에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혁신행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조직이 개인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대화 및 탐구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개인의 행동변화를 통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데 초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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