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삼 (숭실대학교) 한용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3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81 - 207 (27page)
DOI
10.23839/kabe.2020.35.3.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조직공정성, 혁신행동,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 관계를 규명하고 지식공유행동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조직운영과 인적관리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국내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249매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조직공정성은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혁신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조직몰입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혁신행동은 지식공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지식공유행동은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한 조직공정성, 혁신행동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있어 지식공유행동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중소기업의 제도적 측면에서 조직공정성과 인적 측면에서 혁신행동 강화를 통해 지속적 경영성과로서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더불어 중소기업에서 지식경영 실천을 위한 지식공유행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2-001107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