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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문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3 - 2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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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강점?난점에 대한 다양한 잠재집단과 결과변인 및 영향변인 간 관계를 살펴보기위해 수행되었다. LCA 적용결과, 강점?난점에 대한 잠재집단은 최종 4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즉 정서증상, 또래문제, 행동문제 및 과잉행동?부주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고 친사회적 행동 수준이가장 낮은 양상을 보이는 ‘고위험 집단’, 정서증상과 또래문제 수준은 높고, 행동문제와 과잉행동?부주의 수준은 가장 낮은 양상을 보이는 ‘내재화난점 집단’, 정서증상과 또래문제 수준 보다 행동문제와 과잉행동?부주의 수준이 훨씬 높은 양상을 보이는 ‘외재화난점 집단’, 정서증상, 또래문제, 행동문제 및과잉행동?부주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가장 낮고 친사회적 행동 수준이 가장 높은 양상을 보이는 ‘적응집단’으로 나타났다. 또한 잠재집단에 따라 학교적응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본 결과, 적응집단이 학교적응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내재화난점 집단이나 외현화난점 집단이었으며, 특히 고위험 집단은 학교적응에 가장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이 드러났다. 잠재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검증한 결과, 여아보다는 남아가 외현화난점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고, 권위주의적 양육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외현화난점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정서조절 수준이 낮을수록 내재화난점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고, 또래애착과 교사애착 수준이 낮을수록 고위험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본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의 강점?난점의 수준에 따른 다양한 이질적인 하위 잠재집단이 존재함을 파악하고, 각 잠재집단 유형별 적응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잠재집단 분류에 있어서 개인의 생물학적, 가정환경적, 개인내적, 사회환경적 변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입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실증적 함의점이 있다. 마지막으로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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