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호 (계명대학교) 구남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401 - 1,4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평가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서 활용된다. 개인수준에서는 응시자의 능력을 측정하여 점수를 산출하거나 상태를 진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으며 집단 분석을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하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자에게 진단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듯이 학교수준의 진단정보 또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며, 집단수준의 진단을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적절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교수준의 진단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선행연구에서 문제가 되었던 다분문항의 처리, 연도 간 비교가능성 등의 문제를 해결한 모형을 활용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에 이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학교에 대한 진단 결과가 산출됨을 확인하였고 일부 학교를 대상으로 평가 결과를 유형화함으로써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연구 결과가 교육정책의 마련 및 효과성 검증을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