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국립정신건강센터)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25 - 355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지진단이론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읽기이해 능력 진단을 위한 Q 행렬을 타당화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2011년과 2012년에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검사에서 24개의 읽기이해 문항을 선별하여 재구성한 검사를 실시하고 Fusion 모형을 적용하여 문항 모수 및 학생 모수를 추정하였다. 특히, 다차원성 검증을 위하여 DIMPACK(v 1.0)의 DIMTEST와 BILOG-MG 프로그램을 활용해 양호도를 검증 하였다. 또한 Fusion 모형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Q 행렬을 구성하고 타당화하는 과정을 자카드 계수 분석을 통하여 사실적 이해의 인지요소를 수정하였고, 비보상모형인 Fusion 모형을 R package CDM를 사용하여 모수 추정치를 통하여 7개의 인지요소를 가진 Q-행렬을 확정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과정과 타당화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 그리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