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성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3 - 1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이 고급사고력 수준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실험 집단에는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이 수업결과 아동들의 고급사고력 수준의 변화와 학업성취도에서 차이가 발견되었다. 첫째,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은 실험집단에서 고급사고력의 수준을 변화시켰다. 둘째,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은 고급사고력의 하위영역 중 시연, 비판적 사고, 초인지 등을 변화시켰다. 셋째,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를 변화시켰다.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실험집단이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이것은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이 고급사고력의 하위영역들을 변화시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볼 때 아직까지 비판적 사고 교육을 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일반화된 형태로 수업 상황과 연결시키려는 시도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교육현장에 투입해보고 결과를 측정하는 구체화된 수업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