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1 - 1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미술교육에서 상상력 교육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목적으로 첫째, 물질과의 관계맺기는 감응을 불러일으키고 감응을 통해 상상력은 지속적으로 상호 변형을 생성해 나가면서창의력의 근원이 된다고 보는 바슐라르(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을 근거로 미술교과에서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상상력 교육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상상력이 현실과 이상의 긴장 관계속에서 발생하고, 탐구와 발견을 통해 경험을 재구성하는데 이러한 상상력이 공동체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한 듀이(Dewey)의 상상력 이론을 토대로 소통과 공감을 통해공공성을 형성시키는 미술교육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인간을 구성하는 몸과 영혼 정신 중영혼의 사고, 의지, 감정의 작용 원리로 상상력을 설명한 슈타이너(Steiner)의 상상력 이론을근거로 미술교과에서 직관력을 길러주는 상상력 교육을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본고에서는 미술교과에서 상상력의 기능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