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91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5 - 14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제2차부터 2022 개정까지의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상상력 관련 서술을 분석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나타난 상상력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되짚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앞서 고대부터 르네상스, 현대에 이르는 철학자들의 상상력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술에서의 상상력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를 논의하였다.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상상력 관련 서술 내용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상상 및 상상력은 2차 교육과정 미술 과에서부터 2015 개정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어 미술에서 상상 및 상상력은 시각적인 창작 활동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기제라는 사실이다. 둘째, 제2차부터 제7차 미술교육과정에서 상상은 주로 그리기에서 기억이나 상상 등을 그 원천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2007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상상이 자유로운 발상으로 대체되어 사용되었다. 넷째, 2009개정부터 2022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연상하거나 상상하여 발상을 그 방법으로 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표현활동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의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상상력이 어떻게 서술되어 있는지 그 내용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미술교과에서의 상상력 교육의 변천 및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