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영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3 - 1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된 오늘날, 기존의 미술교육에서 불가결했던 재료와 매체 등 물질에 의한 미술의 물질성과 상상력에 대해 변화된 학교 미술교육의 관점에서 재검토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미술교육을 통한 교육의 중요한 의의 가운데 예술적 능력, 예술적 상상력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며, 그 과정 에서 창의성과 물질적 상상력의 기초로서 물질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접근이 필수적이다. 물질에 대한 인식, 물질로 이루어 지는 미술교육의 문제, 온라인시대에 물질로서 물리적인 재료와 매체의 인식과 의의, 과제 등 기존의 접근에 대한 재검토와 고찰, 이에 의해 물질성으로서 미술교육의 재개념화가 요청되는 것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물질을 기초로 하여 가능한 상상력인 물질적 상상력을 미술교육의 중요한 의미로 두고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본 연구에서는 가스통 바슐라르의 물질과 상상력의 개념을 파악하고, 상상력과 이미지의 관계를 중심 으로, 미술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창의성의 중요한 동력으로서 물질적 상상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미술교육에 서의 물질적 상상력, 시각성과 미래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탐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