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황기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7 - 1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점토활동이 제공하는 촉각 감각의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 점토활동이 유사접촉의 대안으로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점토작업은 촉각 감각을 자극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가진다. 첫째, 기본 촉각 능력을 자극한다. 둘째, 기본 운동 능력을 자극한다. 셋째, 공감능력을 길러준다. 넷째, 심리적 안정을 가져온다. 다섯째, 미술작품에 살아있는 현실감을 제공한다. 사고가 아니라 몸이 정신의 토대가 된다는 것과 촉각이 우리가 알고 있었던 것 보다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두 가지 사실이 밝혀지면서 촉각을 자극하는 미술활동, 특히점토로 하는 활동이 가지는 미술적 가치와 유사접촉의 대안으로서 가능성도 부각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