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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희 (한국아트워크연구개발원 책임 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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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선시대(朝鲜时代) 회화(繪畵)에 나타난 돌(石)의 상징적 의미와 조형 예술적 가치를 모색하는데 목표를 둔다. 특히 조선시대의 [괴석도(怪石圖)]에 나타난 돌의 상징과 조형표현을 구체적으로 분석, 고찰한다. 또한 ‘돌’ 소재의 가치를 분석할 시에는 돌에 내재된 전통소재로서의 상징성 이외에 철학적, 도가적(道家的) 의미에 있어서도 어떻게 재해석되었는가를논의의 중심에 둔다. [괴석도]는 예술의 소재로 선택된 ‘돌’ 대상을 작가의 예술체험을 통하여화면에 재해석하여 완성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점은 무기질(無機質)의 물질에 불과한 돌이 원형적 특성에서 벗어나 우주 자연의 생명력이 함축된 존재로서 인식 가능하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동양사상적 관점으로 해석한 돌의 생명적 상징이 인간이 행하는 자기중심적이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전체론적인 우주 속 개체로 인식되어 자연의질서 속에 생하고 멸하는 생명원리를 내포하고 있음을 연구한 것이다. 더군다나 민속적(民俗 的) 상징체계로 분석한 돌은 기자치성(祈子致誠) 및 정령숭배사상(精靈崇拜思想)이 깃들어 있으므로 주술로 결부(結付)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통문헌에 나타난 돌의 가치와 의미는 문인사상(文人思想)의 정신을 보여주며 문인화와 민화를 통해서는 괴석의 상징이어떻게 시각화되어 발전되었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연구 결과 돌을 통한 상징적 의미는 자연의 생명원리가 전통회화 속에 조형적으로 형상화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증명할 수있으며, 동양 조형 의식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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