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화 음악과 문화 제35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47 - 167 (21page)
DOI
10.17091/kswm.2016..35.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악의 현대적 창작 중에서도 재즈와의 협업과정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특히 창작에 참여하는 연주자, 작곡가 그리고 청중이 대면하게 되는 문화적 및 사회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극작가 리차드 세크너의 ‘공연이론 (Performance Theory)’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공연이론’을 통해 한국전통음악과 재즈의 만남을 음악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맥에서 살펴 보게 된다. 본문에서는 재즈와 한국전통음악의 협업의 예로 본인이 호주 출신 재즈 연주가 사이먼 바커 (Simon Barker)와 함께 진행한 작업 ‘허튼 가락 (Scattering Rhythms)’을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공연이론’을 토대로한 분석에 덧붙여 본인의 연주 앨범인 대금 연주곡 ‘님 (2013)’과 영국 BBC 방송국이 제작하는 월드뮤직전문 프로그램 ‘Late Junction’에서 녹음한 시청각적 자료로 덧붙여 새로운 공연예술로서의 거듭나는 한국음악의 미래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