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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정 (계명대학교) 홍경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77 - 1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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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외적이미지가 인적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적이미지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 본 결과 인성요인에서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서는 유니폼 스타일에서는 대학원 재학/졸업이상의 응답자들이 고졸이하의 응답자들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의 결과를 요약하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외적이미지가 인적서비스 품질의 적극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태도만이 인적서비스 품질의 적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외적이미지가 인적서비스 품질의 친절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태도만 인적서비스 품질의 친절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외적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외적이미지의 인성항목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인적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인적서비스 품질의 적극성과 친절성 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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