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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준 (KDI 국제정책대학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31 - 156 (26page)
DOI
10.15814/jpr.2015.19.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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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공시정보의 독해용이성(readability)과 금융지식(financial knowledge) 및 잠재적 결과에 대한정교화성향(elaboration on potential outcome)의 상호작용 효과가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의 질(decision quality)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세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금융소비자의 재인(recognition)과 정보처리의 양(amount of processing)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개인적 특성변인으로 금융지식과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교화성향을 포함하였다. 연구결과로 금융지식은 금융공시정보의 독해용이성이 재인과 정보처리의 양에 미치는 효과를 조절하지는 못하였으나,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교화성향은 금융공시정보의 독해용이성과 금융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절함으로써 재인과 정보처리의양에 효과를 가져 왔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금융지식 수준과 상관없이 독해용이성이 높은 금융공시정보가제공되었을 때, 정보처리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교화성향은 상대적으로 금융지식이부족한 소비자의 정보처리의 질을 보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보개선과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금융공시정보의 메시지 특성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의 심리적 경계조건(boundary condition)을 통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금융공시제도의 설득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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