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혜지 (한국교육개발원) 김혜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7 - 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4~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2011학년도 수능에서 3등급 이내에 해당하는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나형)과 영어 교과에서 EBS 수능강의 수강과 사교육 간에 종단적 인과관계가 있는지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수학(나형)과 영어에서 모두 이전 시점의 EBS 수능강의 수강과 사교육 경험은 고등학교 3년 동안 이후 시점의 EBS 수능강의 수강과 사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나형)에서 1학년 때의 EBS 수능강의 수강이 2학년 때 사교육에 미치는 부적 영향과, 2학년 때의 EBS 수능강의 수강이 3학년 때 사교육에 미치는 부적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학년과 2학년 때의 사교육이 EBS 수능강의 수강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영어에서는 EBS 수능강의 수강과 사교육간 상호 교차지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수학(나형)에서 드러난 교차지연 효과는 수능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EBS 수능강의를 지속적으로 수강할 경우 사교육 참여, 시간, 비용 지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