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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순 (국립국어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46권 제46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7 - 1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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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에서 상대높임법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교육되며 어떠한 내용이 교육되고 있는지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비교하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 상대높임법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원리를 도출하였다.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은 대상학습자가 각각 한국어 모어 화자, 외국인 학습자로 차이가 있고 이에 따라상대높임법 교육 목표 역시 달라진다. 내용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탐구를통한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태도를 키우는국어 교육의 목표와 달리 한국어 교육에서의 상대높임법 교육 목표는 기본적이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상대높임법 교육의 원리로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상대높임법체계가 아니라 개별 문법 ㆍ 표현 항목의 의미와 용법 중심의 학습이 되어야 하고, 두 번째, 상대높임법을 공손성과 관련해 화행의 차원에서 가르쳐야 한다. 또한 세 번째, 해당 문법 ㆍ 표현이 사용되는 발화 맥락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네 번째, 학습 목적, 학습 단계에 따라 표현 항목과이해 항목을 달리 제시한다. 다섯 번째, 상대높임법은 문화와 연계시켜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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