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옥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 박사과정)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 - 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학습적 교실환경과 유아의 기관일과활동 선호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인천,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에서 표집한 어린이집 6기관과 유치원 15기관 총 21개 기관의 만 5세 유아 255명과 해당 학급교사 2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t검정, Pearson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이 좋은 집단의 유아들이 그렇지 못한 집단의 유아들보다 개인 동적 활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에 대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학습적 환경 역시 우수한 집단에 속한 유아들이 모든 종류의 일과활동에 대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둘째, 물리적, 학습적 교실환경과 유아의 일과활동 선호도의 하위 요인들 간에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교실환경의 하위 요인들이 유아의 기관일과활동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습적 환경의 하위 요인인 ‘유아의 선택기회’가 큰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과활동의 종류에 따라 ‘교수 매체 상태 및 사용’, ‘유아의 선택기회’, ‘교실 분위기’, ‘안전성’ 요인이 유아의 활동 선호도에 차별화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실환경이 유아들의 일상적인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