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세와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의 협력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대상은 만 4세 유아 40명과 W복지관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을 이용하 는 초등 1, 2학년 학생 20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어린이집의 하루일과는 유사하고 자유선택활동 및 간식시간인 오후 2시~3시 사이에 실험집단에 대해서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협력적 교육활동은 주 2회씩 14주에 걸쳐 총 28개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4세 유아와 초등 1, 2학년의 협력적 교육활 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별로 살펴보면 먼저, 만 4세 유아와 초등 1, 2학년의 협력적 교육활동은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만 4세 유아와 초등 1, 2학년의 협력적 교육활동은 유아의 리더십 전 하위요인에 걸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아의 리더십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만 4세 유아와 초등 1, 2학년의 협력적 교육활동은 유아의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에 긍 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