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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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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은주 (경상대학교) 정면숙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1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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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의료 인력은 간호사이다.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 접촉에서 간호사 역량은 간호신뢰와 고객의 다음 행동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에서 고객이 인지하는 간호사 역량이 간호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병원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6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은 SPSS 19.0, AMOS 21.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사 역량을 인적서비스, 공감능력, 진정성으로 하위요소를 구성하였으며 인적서비스는 간호신뢰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간호사의 공감능력은 간호신뢰에 유의한 영향은 없었으나 간호사의 진정성은 간호신뢰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간호사의 인적서비스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간호사 역량을 통한 간호신뢰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총효과, 간접효과, 직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인적서비스는 간접효과와 직접효과, 총효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의료서비스에서 간호사가 제공하는 인적서비스와 진정성은 신뢰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신뢰를 통해 고객충성도에 중요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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