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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병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5 - 5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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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O체제와 FTA 협상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경쟁력 없는 농산물이나 농업분야는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특산물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여 농업소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여수 돌산 갓은 전국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생산농가의 연간생산액은 약 350여억원, 제조 및 가공업체 판매액은 년 600억에 달하여 단일품목으로는 년 간 약 1,000억여 원에 달하는 지역특화산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돌산 갓 산업의 생산단계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산농가 118호를 직접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돌산 갓 산업도 이제는 부가가치를 생산지 단계에서 제고할 수 있는 생산, 유통, 가공, 체험,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융복합화 산업으로 육성시켜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산지에 현대적인 생산기반 인프라 구축, 고품질과 품질인증제 강화, R&D투자,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브랜드가치제고 등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세부적인 발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를 건립하여 산지유통의 규모화로 생산의 집적화, 관리운영, 마케팅 효율성 제고를 통한 산지단계에서 농산물 부가가치를 제고해야 한다. 둘째. 갓 관련 식품소재기업을 육성하여 다양한 돌산 갓 가공식품(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관된 식품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돌산 갓 김치의 명품화 마케팅 전략이 추진되어야 한다. 넷째. 돌산 갓(김치) 품질 및 식품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HACCP, GAP등 품질인증사업을 확대 지원해야 한다. 다섯째. 돌산 갓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3차 산업인 지역관광 산업등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시스템 및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여섯째. 전국 최대의 갓 주산단지인 여수 돌산지역에 돌산 갓 6차산업화 특구를 조성하여 융복합산업화 기반을 구축하여 육성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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