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오숙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는 가장 먼저 자신의 가족 속에서, 그리고 점차 이웃, 학교 등과 같은 보다 넓은 집단을 통해 자신의 문화적, 민족적 정체감 그리고 세상의 일원으로서 존재하는 양식을 구축 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유아들이 살고 있는 생활환경인 지역사회야 말로 가장 좋은 학습장이자 자료로 인식 할 수 있다. 유아에게 있어서 ‘지역사회’라는 개념은 사회화를 위한 중요한 자원이자 학습의 장으로써 유아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에 의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게 된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에게 공간적으로 가정, 유아교육기관, 이웃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를 학습시키고, 시간적으로는 유아가 소속된 지역사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여러 측면을 이해시킴으로써 지역사회의 여러 관습과 행동 양식, 가치관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역화로 재구성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들이 생활하는 주변 사회의 현상 및 사회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 동네 소개 동영상 만들기 활동 실시에 따른 농어촌지역 유아의 지역사회 관심도 및 미술능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남 소재 농어촌지역 중 H군과 Y군에 소재한 S병설유치원과 Y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2학급 30명을 대상으로 18회의 실험처치를 실시한 후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 동네 소개 동영상 만들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지역사회 관심도가 비교집단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 지역에 대한 관심은 사람, 동네, 일, 역할 개념을 포함하는 사회과학의 지리 개념을 반영하며, 장소나 지역 내에서의 관계와 이동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유아는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시설이나 기관들을 방문하고 조사하며 각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역할과 우리 생활과의 협력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농어촌 유아가 살고 있는 지역의 동네 놀이터, 주변의 밭과 바다, 시장, 지역의 유적지 등을 방문하여 이를 소개해 보는 활동은 지역사회 내의 환경 및 사회생활에 대한 정보나 수행 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풍부한 학습을 하는 기회가 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경우 자신의 동네를 소개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이를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자료로 사용하는 과정에서 점차 높은 참여도와 흥미를 나타냈다. 따라서 우리 동네 소개 동영상 만들기와 같은 학습 주체자로서의 활동은 유아의 지역사회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우리 동네 소개 동영상 만들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미술능력 점수가 비교집단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동네를 소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연의 세계를 방문하고, 그러한 경험을 교실활동으로 연장시키는 미술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이 알게 된 지역사회의 모습과 특징을 미술활동으로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나타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우리 동네 소개 동영상 만들기 활동이 농어촌 지역 유아의 지역사회 관심도 및 미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변화양상을 다각적으로 탐색해 볼 수 있는 질적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농어촌 지역의 특수성과 요구를 고려한 보다 다양한 지역사회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와 같은 지역사회 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일부 농어촌 지역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지역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