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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을터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1 - 20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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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은 학습조직, 조직학습, 지식경영 등 조직이 집단지성의 학습역량을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직의 학습역량을 조직문화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학습문화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그 영향요소를 인사, 전략, 조직문화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문화와 기업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학습문화의 독립변수는 고활용 인적자원관리, 혁신전략, 위계적 조직문화이며, 결과변수는 기업의 매출액이다. 연구조사는 국내 184개 중소기업체 경영자들과 인사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독립변수들이 학습문화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으며, 학습문화도 기업성과인 매출액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이 결과는 i)조직이 구성원들의 역량과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고활용 인적자원관리(적극적인 교육훈련 투자, 직무충실 및 직무확대 실시, 품질분임조 및 자율적 관리팀 운영, 고임금 수준 등)를 하고, ii)혁신적인제품 및 서비스 출시 전략을 추구하며, iii)책임소재와 권한 그리고 공식 절차 및 과업을 명확히 하는 위계적 조직문화는 조직의 학습문화를 활성화시키며, 재무성과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을 토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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