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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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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인 (농촌진흥청) 박윤서 (전북대학교) 두려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3 - 7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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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K-Beauty’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 수행을 위해 먼저 화장품 관련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주요 화장품 선택속성 22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를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을 비교 대상으로 삼아 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한국대학생의 경우, 22개 화장품 선택속성 중 15개의 속성에서 차이를 보인 반면(8개 속성에서 긍정적, 7개 속성에서 부정적), 중국 대학생의 경우는 7개의 속성(1개 속성에서 긍정적, 6개 속성에서부정적)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화장품 선택속성에대한 IPA를 토대로, 화장품 선택 속성 관련 중요 요인과 구매 선택에 따른 만족 요인을 파악하여어떠한 속성을 유지 개발하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효율적인 자원배분 전략과 현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IPA 각 분면에 위치한 화장품 선택속성과 전반적인 만족도 사이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화장품 기업들의 실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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