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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37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85 - 3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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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산은 마음을 우주의 통일적 근원 실체로 삼아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체계인 심학 (心學)이라고 하는 사상을 형성하였다. 중국철학사에 주자의 사상을 언급할 때에는 성즉 리(性卽理)의 입장에서 도문학(道問學) 중시한 리학(理學)으로 지칭하고, 육상산의 사상 을 심즉리(心卽理)의 입장에서 존덕성(尊德性)을 강조한 심학이라고 한다. 육상산의 학 설은 당시에 제자들에 의해서 장강이남 지역에서 성행했다. 물론 이러한 육상산의 심학 은 한 때 잠시 주자학에 의해서 압도되기도 하지만, 명나라시기에 이르러 왕양명에 의해 다시 계승 발전하게 되어 결국 양명학이라고 하는 완정한 사상체계로 거듭나게 된다. 천天 사상은 주자를 비롯한 육상산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육 상산의 심즉리 사상체계에서 빠져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사상으로 심학의 골간을 이루 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육상산은 천(天) 사상의 체계를 마음心을 기초로 한 천인합일(天 人合一)의 원칙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하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한다. 즉 이러한 천인관계의 문제는 육상산의 심즉리설의 토대를 이루는 관건적인 성격을 지닌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육상산의 천인관계론에 대하여 본문에서는 심즉리의 수립 과 발전 및 천인합일설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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